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

by hello!hello! 2022. 10. 27.
반응형

조조칼국수로 유명한 젊은 사장님이 쓴 책

조조칼국수가 유명하다고해서 택배로 시켜서 먹어봤는데 맛있었음.

그리고 대표도 유명하기도 해서 호기심에 읽어본 책.

좋은글 많아서 정리해 놈.

 

P22. 방향이 잘못되면 속도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.

오히려 목적지와 더 멀어지게 만들 뿐이다.

 

P49. 동네에 있는 모든 매장을 분석해보라.

그곳의 예상 월 매출은 얼마일까, 하루 객수는 몇 명일까, 재료비는 어느 정도 들까, 매출 대비 월세는 적절한가, 그 정도의 규모와 매출이라면 직원과 아르바이트생은 몇명을 써야할까, 음식 대비 가격은 적절한가, 내가 이 가게의 사장이라면 고객에게 무엇을 돌려줄 수 있을까 등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각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보라.

개인 식당의 진짜 경쟁자는 마트와 편의점이다.

개인 식당은 동종 업종 뿐 아니라 마트와 편의점과도 경쟁해야 한다. 고객이 기꺼이 지갑을 열 정도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없다면 장사는 시작도 안 하는 게 낫다. 오히려 그게 돈을 버는 길이다.

 

P53 1,000곳의 가게 중 5등 안에 들 자신이 없으면 장사를 시작하지 않는게 맞다.

 

P53. 첫째, 왜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해야 하는가?

둘째, 왜 지금 해야 하는가?

셋째, 왜 이자리여야 하는가?

넷째, 왜 이 아이템이어야 하는가?

다섯째, 1,000곳의 가게 중의 5등 안에 들 자신이 있는가?

 

P59. '고객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까'를 숙고한다. '내가 얼마를 투자해 얼마를 벌 수 있을까'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'내가 고객이라면 이 가게를 다시 오고 싶을까'를 생각한다. 사장의 입장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'또 오고 싶은 가게로 만드는 게 장사의 핵심이기 때문이다.

 

P70. 하루 한팀이 오더라도 그 사람들이 우리 가게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돌아가 자발적으로 입소문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. 단언컨대 세상에 남지 않는 장사는 없다. 단지 이윤을 적게 남기느냐, 많이 남기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.

 

P72. 그런데 장사의 승패는 이런 디테일에서 결정된다. 이 디테일은 식당의 청결, 포장, 메뉴, 서비스, 직원의 태도 등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. 무심코 지나친 창틀의 먼지, 무심코 받은 불친절한 전화 한 통, 무심코 지나친 손님의 요구 등 '무심코 한 그 행동'이 가게 이미지의 총합을 만들어낸다.

 

반응형